INFJ가 말을 하는 두 가지 조건이 있다고 한다. 

 

첫 번째는 내 생각이 정리되어 있을 때. 

두 번째는 상대가 나의 말을 이해할 수 있을 때. 

 

알고리즘의 선택을 받은 유투버는 그렇게 말했다. 

 


 

 

듣자마자 몇 가지 사연이 떠오르면서 격하게 고개를 끄덕였다. 생각해보니 나는 시기를 가려 말이 아예 없을 때와 많을 때의 차이가 극명하고, 사람을 가려 말을 많이 하는 사람과 하지 않는 사람의 차이가 큰 편이다. 그게 왜 그렇나면... 

 

INFJ는 생각이 많다. 나는 특히 직관수치가 원래 높은 편이었던건지, 어릴 때 부터 4차원이라는 말을 들었다. 장점이자 단점으로 뭔가 이것저것 튀는 생각이 많다. 게다가 J가 엄청 심해서 그때그때 결정하고 달라지면 그때그때 반응해 수정하는 P식 행동을 잘 못하는 편이라, 특정 기간동안 최대한 많은 정보와 경우의 수를 수집한 다음, 전체적으로 고려해서 한 번에 결정하는 편이다. 이 두가지가 결합되면 생각은 오지게 많고, 많은 생각들을 모아서 정리하기까지 시간이 들게 된다. 

 

생각을 정리해서 의견을 만드는 과정에 시간이 많이 들면 문제가 뭐냐면, 바로 말을 잘 못하게 된다는 거다. 왜냐하면 말이라는 건 나에게는 '의사를 표시하는 행위'이기 때문이다. 아이템이 없는데 창업을 할 수 없는 것과 마찬가지로, 말 할 의견이 없다면 당연히 말을 할 수가 없어진다. 그래서 말을 하지 않는다. 할 말이 없으니까. 간혹 요구를 받아서 어쩔 수 없이 정리되지 못한 것들을 쥐어짤 때가 있다. 자연스럽지 않고 꽤 많은 노력이 든다. 그래서 사적인 관계에서는 굳이 그렇게까지 하고 싶지 않다. 

 

말 할 것이 없다면 당연히 말을 하지 못하는 거 아니야? 사실 나는 유투버가 이것을 INFJ의 특징으로 잡았을 때 조금 놀랐다. 다른사람들은 생각이 정리가 되지 않았는데도 그냥 말을 그냥 해? 말이 알아서 나오면서 정리가 된단 말인가? 좀 신기하고, 이게 되는 사람들이 부럽다. 반사신경이 좋을 것 같아. 

 

 

두 번째는 정확히는 나의 생각이 받아들여질 것 같을 때이다. 누군가가 나의 말을 이해하지 못한다...? 라기보다는 내가 말을 했을 때 받아들여지거나 소통할 수 없을 것 같을 때가 있다. 그냥 내 느낌일 수도 있지만, 눈 앞의 대화하는 사람이 나에게, 혹은 내가 관심을 가지는 것에 관심이 없고 재미가 없어 보일 때, 나에게 귀를 기울여 주지 않을 때 나는 비언어적 표현에서 굉장히 많은 것을 캐치한다. 그리고 굉장히 상처받고, 나의 생각을 나눌 필요가 없다고 생각한다. 그래서 그런 경우에는 말을 하지 않는다. 

 

그 때 상대방은 내가 싫어하거나, 나와 함께 할 수 없는 사람이 아니다. 단순히 나와 다르기 때문에, 나와 관심사가 다르기 때문에, 나와 성향이 다르기 때문인 경우가 굉장히 많다. 내가 싫어하는 사람이었으면 애초에 나의 소중한 시간을 써서 대화를 하는 시간을 만들지 않았겠지. 내가 좋아하거나 함께하고 싶음에도 불구하고, 어떠한 나의 부분을 나눌 수 없는 사람인 거다. 이건 천만명이 있으면 천만 가지의 생각이 있는 인간이기 때문에 정말 당연한 것이고, 특히나 종종 다른사람들과 내가 다르다는 생각을 하는 나에게는 자주 있는 일이다. 그저 받아들이고 상황에 따라 다르게 대응하는 거다.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