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실제 스킬 발동의 기본 수식

실제 스킬이 발동되어 상태이상이 적용될 확률= 공격자 스킬 자체의 발동 확률 x ( 100% - 피격자의 총 효과 저항 수치(%) + 공격자의 총 효과 적중 수치(%))

※ 단, 실제 발동 확률은 공격자 스킬 자체의 발동확률을 초과할 수 없습니다.

출처: https://blog-ko.lordofheroes.com/5weol-baelreonseu-paeci-banghyang-annae

2. 용어설명

# 피격자의 총 효과 저항 수치(%)= 영웅이 본래 가진 기본 효과 저항 수치 + 장비로 인한 효과 저항 수치+ 속성상 우위일 경우 효과 저항 수치 30%

# 공격자의 총 효과 적중 수치(%)= 영웅이 본래 가진 기본 효과 적중 수치 + 장비로 인한 효과 적중 수치+ 속성상 우위일 경우 효과 적중 수치 30%

3. 적용 예시

(기본 전제)

(1) 대지 라플라스 1레벨 1스킬 사용 시 기절 발동 확률 50%

(2) 대지 라플라스 노각성 상태 기본 효과적중 10%

(3) 장비로 효과적중 +46% 세팅

i ) 노말 시나리오, 몹 효과저항 확률 0% , 불속성 X

실제 1스킬 기절 발동 확률 = 50% x (100% - 0% + 56%) = 50% x (156%이지만 최대 100%이므로 100%) = 50%

i-1 증명)효과적중 152%로 노말시나리오 다녀왔습니다!

즉 수식상 50% x (100%-0%+152%)=126% 발동확률!

이경우 발동하지 않는 경우가 있다는걸 발견해, 최종 실제 스킬방동률은 스킬자체의 발동확률을 초과 못한다고 생각했습니다:-)

 
 

ii) 하드 시나리오, 몹 효과저항 확률 25% , 불속성 X

실제 1스킬 기절 발동 확률 = 50% x (100% - 25% + 56%) = 50% x (131%이지만 최대 100%이므로 100%) = 50%

iii) 엘리트 시나리오, 몹 효과저항 확률 45% + 불속성 효과저항 30% 추가

실제 1스킬 기절 발동 확률 = 50% x (100% - 45% -30% + 56%) = 50% x 81% = 40.5%

※ 보스의 총 효과 저항(45%+속성30%)을 넘지 못해도 발동 확률이 0이 아니며, 저항이 뜨지는 않습니다.

iii-1 증명) 엘리트 갔다왔는데 불속성에게 기절 일단 잘 들어갔습니다

 

4. (첨언) 노각성 노스작 풀라플 기절 발동 무산되어 저항 뜰 경우 조건

(1) 불속성 보스의 경우 효과저항 30%

(2) 장비로 인한 효과적중 수치 추가 없이 출격

(3) 오벨리스크 최상층 등 불속성 보스의 효과저항 수치가 80% 이상일 경우

--> 실제 1스킬 상태이상 발동 확률 = 50% x (100% - 80% -30% + 10%) = 50% x 0% = 0%

※ 이후 오벨리스크 오픈 되면 장비 없이 한번 데려가 보겠습니다 :-) !!

(갔다왔어요)

>> 50층 풀라플로 무상성 쫄과 서로 저항 띄우는경우

 
저항뜸!

주술사쫄에게는 저항 뜨기도 기절 들어가기도 했습니다. 매턴 효과저항 수치가 달라지는것 같아요(추정)

+ 50층 1층 쫄 효저는 120일수있다......(100-x+20=0)

+ 39층 1층 물쫄에게 역속 불슈아 (효적25%) 저항 띄웠다 말았다 하는데 그렇다면 그 즈음 효저는 95%가 가능하다..... (100-30-x+25=0)

+ 40층 위에서 저항 띄우는 것 보면 아발론 효적 20%대, 효저 40%후반 정도면 서로 슬슬 저항 띄우는 것 같습니다. (하지만 적중되기도 해요!)

5. 공지된 맵 위치별 몹 효과저항 수치

(1) 노말 시나리오 0%

(2) 하드 시나리오 25%

(3) 엘리트 시나리오 45%

(4) XX의 전당 1~3층 0%

(5) XX의 전당 4~6층 25%

(6) XX의 전당 7~9층 45%

(7) XX의 전당 10층 60%

6. (사담) 효과적중 수식을 찾아 헤맨 사연...

엘리트 시나리오 효과저항 수치 45%를 감안했을 때 오벨리스크는 10층을 넘어가면 엘리트 시나리오에서의 몹보다 높은 레벨의 몹이 1라운드에 등장하게 됩니다. 따라서 그 이상 상층에서는 더 높은 효과저항 수치를 가지고 있다는 추측을 할 수 있습니다.

또한 시험의 전당 10층 효과저항이 60%라는 것을 감안하면, 60%는 게임사에서 충분히 유저들이 클리어가능한 수치라고 판단한 숫자라는 생각을 할 수 있고, 시험의 전당 10층은 오벨리스크 40층보다 쉽습니다....

그렇다면 오벨리스크 고층보스의 효과저항 수치는 대체 얼마일까요!!! 대체!!!!!!

저는 처음에는 상대방의 총 효과저항만 넘기면 50%(스킬기본확률)의 확률로 적용되고, 총 효과저항을 넘기지 못하면 저항이 뜨는 줄로만 알고 대체 이게 무슨일일까 하고 있었답니다...

PS 1. 수식을 알지 못했던 과거의 제가 제일 의문을 가졌던 것:

--> 아니 대체 빛요한 상태를 이렇게 만들었는데도 왜 도발을 걸고 걸리고 혼자 죽어가는가 알수가 없다

이런 세팅의 빛요한도 걸고걸려요. 위치는 오벨리스크 25층 빛메이링층, 풀불메이링즈에 도발..24층에서 불프람이랑 영혼의 도발맞다이

PS 2. 검색하니까 트위터도 나왔는데 이미지로 간편하게 설명되어 있는 것 같아서 링크 첨부합니다!

https://twitter.com/LOH_information/status/1258748987818967041?s=2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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