무너져 내렸던 조각들이 서서히 형체를 이루고 있는 것 같다. 가끔은 지난 몇 년이 나에게는 증발한 것만 같아서 개인적인 나의 성숙도, 외적인 커리어도 5년은 늦된 느낌에 불안하지만 아무튼 나는 3년 전 보다 재작년에 무언가 변화하고 성장했으며, 재작년보다는 작년에 더 많이 성숙했다. 슬슬 주변에서 너는 네 나이에 맞게 살아야 한다는 푸시가 들어오지만 밖을 바라보는 게 아니라 안을 바라보기 시작하면 어쨌거나 나는 나아가고 있다. 과거가 들이닥쳐도 뿌리치고 현재에 집중하면서 조금씩 더 후회 없는 하루를 살고 싶다. 

 

이러한 노력의 일환으로, 작년을 되돌아보며 새해 첫 달 할 일을 찾았다. 바로, 현실적인 루틴 세우기다. 

 

사실 필요성은 재작년부터 알고 있었다. 사회에서는 아무도 나를 책임져 주지 않으므로 되는대로 살다간 정말 난데없이 이상한 곳에 도착하는 미아가 되어버린다는 것을 깨달은 나는 목표를 가지고 힘있게 내 삶을 이끌어가고자 했다. 작년에는 그 것을 위해서는 매시간 매분 고민하느라 시간을 낭비하지 않도록 루틴을 세우면 할 수 있다는 것을 알았다. 하지만 이 깨달음들로 시도한 많은 것들은 불발되고 말았다. 분명히 나에게는 물리적인 시간이 있었고 할 수 있는 정도로 짠 계획임에도 불구하고 제대로 계획을 수행하지 못했기 때문이다. 

 

이번 주도 할 일이 있었다. 사실은 지난 주 부터 해야 한다고 생각했던 일이고, 꽤 중요한 일이었다. 하지만 차일피일 미루다 결국 오늘이 됐다. 스스로를 자책하다 오늘 불현듯 깨달았다. 계획이 너무 비현실적이었구나. 

 

원래도 아주 어릴 적부터 상상하길 좋아했던 나는 계획하는 걸 좋아했다. 현실은 지루하고, 힘들지만 계획은 빠르고 순차적인 계획을 세우면 그 순간 나는 모든 것들을 이룬 사람이 된 것처럼 느껴진다. 아드레날린 팡팡 터지는 순간 가장 좋은 컨디션으로 인정사정없이 세운 계획은 따라서 비현실적인 경우가 많았다. 게다가 이 나이 이 업종에서는 내가 예상하지 못하는 것들이 수시로 터져서 당장 다음주에 내가 어떻게 살 지도 알 수 없는 경우가 많다. 이 탓에 데일리 계획은 정도가 덜하지만, 계획 범위가 월 단위만 넘어버려도 이게 현실화를 위한 계획인지, 하고싶은 걸 죄다 나열해둔 상상의 산물인지 구분이 어려워져 버린다. 

 

그래서 이번 새해 목표를 세울 때에는 나를 좀 더 잘 알고 나에게 맞춘 현실적인 계획을 세워보려고 하고 있다. 일상에 지쳐도 내가 해낼 수 있도록. 내가 하고 싶은 일과 하기 싫은 일의 비율을 조정하고 내가 팔팔할 때와 지쳐있을 때 할 일을 매칭하고 중간중간 쉬는 시간도 많이 넣을 거다. 인생이 재미 없어 창작물을 헤매지 않도록 현실에서 기대할 만할 일을 만들거고 눈에 보이지는 않지만 나에게는 필요한 일들을 위한 시간도 따로 떼 둬야지. 벌써 새해가 되고도 일주일 넘게 지났지만 다급해하지 않고 차근차근 나를 좀 더 파악하고 환경을 조정해 봐야겠다. 

 

올 해는 내가 마음먹은 대로 이루어지는 한 해가 되었으면 좋겠다. 

 

'일기장톡톡 > 마주보기' 카테고리의 다른 글

기도  (0) 2023.02.01
생각이 많은 밤  (0) 2023.01.15
폭주하지 말 것.  (0) 2022.11.13
페이스 조절  (0) 2022.11.06
메타인지 회복을 위한 한 걸음  (0) 2022.10.02

+ Recent posts